당신이 이 앨범을 좋아할 확률, 50/50


김아일 - Boylife In 12``

 

[힙합과 일렉트로닉의 묘한 경계선]

 

좋아할, 50
게리스 아일(Gehrith Isle)이라는 이름으로 버벌 진트, 윤석철 트리오, 스윙스와 함께 한 랩퍼 김아일(Qim Isle). 빈지노의 ‘Boogie On & On’을 작곡하고, ‘Girlslike’라는 곡으로 그와 연을 맺은 작곡가 이다흰은 신예 프로듀서 신세하와 김아일의 만남을 주선한다. 흑인 음악을 듣기 시작해 마이너 일렉트로닉까지 섭렵한 신세하의 취향은 김아일을 단번에 사로 잡았고, 두 사람의 화학 작용은 [Boylife In 12``]를 통해 수면 위로 떠오르게 된다. 때문에 본 작은 김아일만의 작품이라기 보다는 김아일과 신세하의 합작에 가깝다.
앨범에서 김아일은 음악부터 그 외적인 것까지 기존 힙합의 문법에서 상당 부분 벗어난다. 프로듀싱의 중심에 선 신세하는 테크노, 디스코, 쥬크(Juke) 등 다채로운 댄스 음악의 문법을 제시한다. 김아일 또한 이러한 시도를 즐기는 듯 하다. 때문에 앨범은 ‘힙합 베이스의 일렉트로닉’으로 들리지, 결코 힙합의 문법이 앞서지 않는다.
많은 힙합 음악에서 ‘여성’의 묘사가 빠지지 않듯, 본 작도 다양한 주제로 그것을 이야기한다. 둘로 나눈다면 그녀들에 대한 존중과 고마움, 그리고 정제되지 않은 욕망과 애증이다. 첫 트랙 'V*$*V'는 김아일이 존경을 담았다는 여성 지인들의 실명이 별다른 서사없이 나열되는데, 그 자체로 낯설고 경쾌한 느낌을 준다.
이어지는 몽롱한 분위기의 ‘사과를 깨무는’과 ‘Puff In Groove’ 는 의뭉스럽고 에로틱하다. 반면에 ‘Theo’같은 곡은 과격한 성적 본능이 별다른 거름망없이 표출되는데, 이러한 가사 표현에 호불호가 크게 갈릴지도 모르겠다. ‘해변에서’나 ‘제 주 도’, ‘Girlslike’에서 보이는 낭만적인 이미지와는 상반된, 굉장히 저돌적인(?) 자아가 표출되기 때문이다.
재기발랄한 가사와 의도된 듯 뭉개진 발음, 수시로 예상을 뒤엎는 박자들. 여러모로 [Boylife In 12``]는 재밋거리가 많다. 앞으로가 기대되는 젊은 음악가들의 출발점을 끊은 앨범이라는 점에서 추천한다. 온라인에 범람하는 기존 힙합, 댄스 음악을 듣다가 접한다면 눈과 귀가 번쩍 뜨일, 낯선 사운드의 집합체다.


또 다른, 50
장르로 양분하기 힘든 앨범이다. 특히 힙합의 카테고리 안에서 읽어내기 어려운 음악이다. 어떤 가사는 무척 난해한 실험시처럼 들리기도 해, 전달력이 떨어지는 것처럼 느껴질지도 모른다. 허나 랩퍼로서의 자아를 내세우기 보단 마치 하나의 악기처럼 묻어가는 김아일의 발성이, 본 작에서 그가 택한 표현 방식이라고 하면 이해가 쉽지 않을까. 원론적인 조건을 따지는 건 이 앨범을 듣는 재미를 놓치는 걸지도 모른다.

 

 

현대카드 뮤직 페이지


 

'music 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렝게티 - Colors Of Love  (0) 2014.07.03
Pnau - Soft Universe  (0) 2014.06.08
Astro Bits - Bits of Universe  (2) 2014.05.19
Tete - Love & Relax  (0) 2014.04.04
Classixx - Hanging Gardens  (0) 2014.03.17

+ Recent posts

김아일 - Boylife In 12`` :: midnight madness

 

 

당신이 이 앨범을 좋아할 확률, 50/50


김아일 - Boylife In 12``

 

[힙합과 일렉트로닉의 묘한 경계선]

 

좋아할, 50
게리스 아일(Gehrith Isle)이라는 이름으로 버벌 진트, 윤석철 트리오, 스윙스와 함께 한 랩퍼 김아일(Qim Isle). 빈지노의 ‘Boogie On & On’을 작곡하고, ‘Girlslike’라는 곡으로 그와 연을 맺은 작곡가 이다흰은 신예 프로듀서 신세하와 김아일의 만남을 주선한다. 흑인 음악을 듣기 시작해 마이너 일렉트로닉까지 섭렵한 신세하의 취향은 김아일을 단번에 사로 잡았고, 두 사람의 화학 작용은 [Boylife In 12``]를 통해 수면 위로 떠오르게 된다. 때문에 본 작은 김아일만의 작품이라기 보다는 김아일과 신세하의 합작에 가깝다.
앨범에서 김아일은 음악부터 그 외적인 것까지 기존 힙합의 문법에서 상당 부분 벗어난다. 프로듀싱의 중심에 선 신세하는 테크노, 디스코, 쥬크(Juke) 등 다채로운 댄스 음악의 문법을 제시한다. 김아일 또한 이러한 시도를 즐기는 듯 하다. 때문에 앨범은 ‘힙합 베이스의 일렉트로닉’으로 들리지, 결코 힙합의 문법이 앞서지 않는다.
많은 힙합 음악에서 ‘여성’의 묘사가 빠지지 않듯, 본 작도 다양한 주제로 그것을 이야기한다. 둘로 나눈다면 그녀들에 대한 존중과 고마움, 그리고 정제되지 않은 욕망과 애증이다. 첫 트랙 'V*$*V'는 김아일이 존경을 담았다는 여성 지인들의 실명이 별다른 서사없이 나열되는데, 그 자체로 낯설고 경쾌한 느낌을 준다.
이어지는 몽롱한 분위기의 ‘사과를 깨무는’과 ‘Puff In Groove’ 는 의뭉스럽고 에로틱하다. 반면에 ‘Theo’같은 곡은 과격한 성적 본능이 별다른 거름망없이 표출되는데, 이러한 가사 표현에 호불호가 크게 갈릴지도 모르겠다. ‘해변에서’나 ‘제 주 도’, ‘Girlslike’에서 보이는 낭만적인 이미지와는 상반된, 굉장히 저돌적인(?) 자아가 표출되기 때문이다.
재기발랄한 가사와 의도된 듯 뭉개진 발음, 수시로 예상을 뒤엎는 박자들. 여러모로 [Boylife In 12``]는 재밋거리가 많다. 앞으로가 기대되는 젊은 음악가들의 출발점을 끊은 앨범이라는 점에서 추천한다. 온라인에 범람하는 기존 힙합, 댄스 음악을 듣다가 접한다면 눈과 귀가 번쩍 뜨일, 낯선 사운드의 집합체다.


또 다른, 50
장르로 양분하기 힘든 앨범이다. 특히 힙합의 카테고리 안에서 읽어내기 어려운 음악이다. 어떤 가사는 무척 난해한 실험시처럼 들리기도 해, 전달력이 떨어지는 것처럼 느껴질지도 모른다. 허나 랩퍼로서의 자아를 내세우기 보단 마치 하나의 악기처럼 묻어가는 김아일의 발성이, 본 작에서 그가 택한 표현 방식이라고 하면 이해가 쉽지 않을까. 원론적인 조건을 따지는 건 이 앨범을 듣는 재미를 놓치는 걸지도 모른다.

 

 

현대카드 뮤직 페이지


 

'music 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렝게티 - Colors Of Love  (0) 2014.07.03
Pnau - Soft Universe  (0) 2014.06.08
Astro Bits - Bits of Universe  (2) 2014.05.19
Tete - Love & Relax  (0) 2014.04.04
Classixx - Hanging Gardens  (0) 2014.03.1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