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이 앨범을 좋아할 확률, 50/50


Pnau - Soft Universe

 

[댄스 비트에 춤추는 록 스타]

 

좋아할, 50
‘팝’이라고 하면 우리는 흔히 미국과 유럽을 떠올린다. 남반구의 호주는 의외의 음악적 성지임에도 불구하고, 우리에겐 아직 ‘유학생이 많은 나라’ 정도 밖에 인식되지 못하는 듯 하다. 시드니 출신의 일렉트로닉 팝 듀오 피나우(Pnau)는 90년대 중반에 만나 인디 신을 중심으로 잔뼈 굵은 활동을 펼쳐왔다. 최근 그들의 팬을 자처한 엘튼 존(Elton John)의 레이블과 함께 하며 널리 이름을 알리게 된 것은 반가운 일이다. 물론 이는 그 동안 소기의 성과가 존재한 덕이다.
많은 음악가들이 성장 과정에서 록이나 재즈, 클래식을 듣고 자라는 반면 두 사람은 어릴 때부터 하우스와 트랜스를 접했다. 그런 배경 덕분에 피나우의 음악은 어쿠스틱 악기와 댄스 비트가 과감히 합치된다.
통산 네 번째 정규작 [Soft Universe]는 그룹의 전성기에 발표된 앨범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키 트랙인 ‘Solid Ground’는 쓸쓸한 기타 사운드를 전면에 배치하며 80년대 뉴 웨이브의 정서를 녹여낸다. ‘Unite Us’, ‘The Truth’를 관통하는 청량감과 ‘Twist of Fate’의 긍정적 사운드는 피나우만이 가질 수 있는 에너지다. 당돌한 드럼 비트의 ‘Epic Fail’과 ‘Better Way’의 복고풍 멜로디, 페스티벌 엔딩송으로 제격일 듯한 ‘Something Special’까지 각각의 멜로디는 신선하고도 이국적이다.
80년대 록 스타의 풍모와 근래의 일렉트로닉 비트가 자연스럽게 공존한다는 점은 청음의 폭을 넓힌다. 사실 ‘춤출 수 있는 댄스 음악’이라는 시도는 많았지만 이들이 선사하는 이질감은 흔치 않았다. 두 그룹을 동시대에 성공 선상에 올려놓은 팀의 수장, 닉 리틀모어의 재능은 분명 빛을 발한다.
그가 피나우 이후 결성한 듀오 엠파이어 오브 더 선(Empire of the Sun)은 보다 댄스 클럽 지향의 음악으로 선회하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좀 더 강렬하고 테크니컬한 음악을 듣고 싶다면 체크해보자. 닉 리틀모어가 직접 프로듀스한 로비 윌리엄스, 그루브 아마다, 미카의 곡을 찾아보는 것도 색다른 재미를 줄 것이다.


또 다른, 50
취향이란 때론 물과 기름 같아서 쉽게 섞일 수 없는 법. 혹자는 어쿠스틱과 일렉트로닉을 넘나드는 그들의 시도가 마냥 낯설게 느껴질지도 모르겠다.
또 한 가지, 닉 리틀모어가 두 집 살림 중인 피나우와 엠파이어 오브 선(Empire of the Sun)의 음악적 차이에 대한 근본적 의문을 품는 청자도 더러 있을 것 같다. 최근 들어 다소 강렬해진 건 사실이지만, 엠파이어 오브 더 선의 곡 중에도 잔잔한 히트곡이 꽤 많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피나우를 그들의 ‘친정’이라고 하기엔, 전자 또한 만만찮은 상승세라는 게 함정이라면 함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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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nau - Soft Universe :: midnight mad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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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댄스 비트에 춤추는 록 스타]

 

좋아할, 50
‘팝’이라고 하면 우리는 흔히 미국과 유럽을 떠올린다. 남반구의 호주는 의외의 음악적 성지임에도 불구하고, 우리에겐 아직 ‘유학생이 많은 나라’ 정도 밖에 인식되지 못하는 듯 하다. 시드니 출신의 일렉트로닉 팝 듀오 피나우(Pnau)는 90년대 중반에 만나 인디 신을 중심으로 잔뼈 굵은 활동을 펼쳐왔다. 최근 그들의 팬을 자처한 엘튼 존(Elton John)의 레이블과 함께 하며 널리 이름을 알리게 된 것은 반가운 일이다. 물론 이는 그 동안 소기의 성과가 존재한 덕이다.
많은 음악가들이 성장 과정에서 록이나 재즈, 클래식을 듣고 자라는 반면 두 사람은 어릴 때부터 하우스와 트랜스를 접했다. 그런 배경 덕분에 피나우의 음악은 어쿠스틱 악기와 댄스 비트가 과감히 합치된다.
통산 네 번째 정규작 [Soft Universe]는 그룹의 전성기에 발표된 앨범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키 트랙인 ‘Solid Ground’는 쓸쓸한 기타 사운드를 전면에 배치하며 80년대 뉴 웨이브의 정서를 녹여낸다. ‘Unite Us’, ‘The Truth’를 관통하는 청량감과 ‘Twist of Fate’의 긍정적 사운드는 피나우만이 가질 수 있는 에너지다. 당돌한 드럼 비트의 ‘Epic Fail’과 ‘Better Way’의 복고풍 멜로디, 페스티벌 엔딩송으로 제격일 듯한 ‘Something Special’까지 각각의 멜로디는 신선하고도 이국적이다.
80년대 록 스타의 풍모와 근래의 일렉트로닉 비트가 자연스럽게 공존한다는 점은 청음의 폭을 넓힌다. 사실 ‘춤출 수 있는 댄스 음악’이라는 시도는 많았지만 이들이 선사하는 이질감은 흔치 않았다. 두 그룹을 동시대에 성공 선상에 올려놓은 팀의 수장, 닉 리틀모어의 재능은 분명 빛을 발한다.
그가 피나우 이후 결성한 듀오 엠파이어 오브 더 선(Empire of the Sun)은 보다 댄스 클럽 지향의 음악으로 선회하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좀 더 강렬하고 테크니컬한 음악을 듣고 싶다면 체크해보자. 닉 리틀모어가 직접 프로듀스한 로비 윌리엄스, 그루브 아마다, 미카의 곡을 찾아보는 것도 색다른 재미를 줄 것이다.


또 다른, 50
취향이란 때론 물과 기름 같아서 쉽게 섞일 수 없는 법. 혹자는 어쿠스틱과 일렉트로닉을 넘나드는 그들의 시도가 마냥 낯설게 느껴질지도 모르겠다.
또 한 가지, 닉 리틀모어가 두 집 살림 중인 피나우와 엠파이어 오브 선(Empire of the Sun)의 음악적 차이에 대한 근본적 의문을 품는 청자도 더러 있을 것 같다. 최근 들어 다소 강렬해진 건 사실이지만, 엠파이어 오브 더 선의 곡 중에도 잔잔한 히트곡이 꽤 많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피나우를 그들의 ‘친정’이라고 하기엔, 전자 또한 만만찮은 상승세라는 게 함정이라면 함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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